미소띠움

벨마비, 구안와사에 걸리다. 증상과 치료 과정 첫째 주 이야기 본문

Diary/Diary

벨마비, 구안와사에 걸리다. 증상과 치료 과정 첫째 주 이야기

미소띠움 2016. 7. 11. 21:19

6월 26일 일요일 지후랑 지훈이랑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갔었는데 순간 몸이 으슬으슬 함을 느꼈었고, 집에 와서 햇볕이 따뜻한 학교 운동장으로 농구를 하러 갔는데 몸에 열이 오르는 것 같더라고요.

18시쯤 집에 와서 씻고 저녁 먹었는데 그 후에 갑자기 오한과 함께 끌어 오르는 열.

평상시 감기에 걸려도 목이 붓지는 않았는데 이번엔 두통과 함께 목까지 아픈 증상이 그다음 날 아침까지 지속되어서 회사에 전화 후 바로 병원.

10분 정도의 거리인데 20분 넘게 걸려서 간신히 도착 후 감기 증상이라하여 링거를 맞은 후 70% 이상 회복이 되었지요.

3일 정도 계속 처방받은 약 먹고 약간의 두통 외엔 아무런 이상 없다가 약이 떨어지니 다시 가끔씩 오한과 두통이 지속되었습니다.


7월 3일 일요일 아침에 눈을 떠보니 왼쪽 눈이 약간 부은 것 같아서 "왜 한쪽만 부었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밤이 되니 오른쪽 귀 뒤쪽의 머리가 많이 아팠습니다.


그러다 월요일(7월 4일. 1일차) 아침에 출근하려고 눈을 떠보니 입이 돌아가 있었습니다.

양치를 하거나,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입이 돌아간 게 확연히 느껴지며 오른쪽 눈이 감기지 않고 눈꺼풀이 가라앉아 있더라고요.

큰일 났다 싶어 회사에 휴가 얘기한 후 최초 감기 증상 받은 병원에서 소견서 받아서 보라매 병원 신경외과를 갔습니다.

신경외과 선생님: "환자 분, 이러한 증상을 '벨 마비'라고 합니다. 특별한 약과 치료는 없으며 '스테로이드' 줄 테니 먹고 휴식을 취하세요. 병원엔 다시 안 와도 됩니다. 회복 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른데 1달에서 때로는 몇 달에 걸쳐 회복될 수 있으며, 사람의 눈은 계속 깜박거리면서 망막을 보호해야 하는데 지금 오른쪽이 그렇게 되지 않으니 안과는 꼭 가세요. 1~2주까지 심해질 겁니다. 일부 사람들은 한의원에 가서 침맞는데 그럴 필요도 없고요"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보라매 병원 가면서 인터넷으로 증상 검색했을 때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은 글을 많이봐서 약간 안도가 되었지만 그래도 얼굴에 마비가 온 것이니 계속 신경은 쓰였었죠.


- 2일차

다른 병원을 가볼까 하다가 동네의 한의원에 갔는데 보자마자 "뒤 뒤쪽이 아프시죠?"라는 말씀을 하시길래 다시 한번 안도의 한숨과 함께 얼굴에 침을 맞았습니다.

회사 사장님께서 충분히 쉬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침맞고 집에서 계속 쉬었습니다.


- 3일차

한의원에서 침맞고 병원에서 처방해준 스테로이드 약 먹고 집에서 휴식

보라매 병원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대로 안과에 가서 진찰을 받았으나 아직은 이상 없으니 인공눈물과 잠자기 전 눈에 넣는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지금 현재 다른 것보다는 눈을 제대로 감지 못하는 것 때문에 눈이 시리다는 게 큰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 4일차

한의원에 다녀오고 집에서 쉬고. 오늘까지 보라매 병원에서 처방해준 '스테로이드' 약은 다 먹었습니다.

집에서 계속 벨 마비에 대해 검색을 하고 있었는데 다른 블로거님들의 후기(?)를 봐도 거의 비슷비슷하게 특별한 처방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5일차

잠잠했던 오른쪽 귀 뒷머리가 가끔 아파지기 시작.

머리가 안 아파야 빨리 완쾌된다고 들었는데 다시 머리가 아파져서 침맞을 때 두통을 강조했으며 보라매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은 목요일로 전부 다 먹은 상태여서 "혹시 약 다 먹은 후 머리가 아파지나"라는 생각

그러나 이때부터 입은 아주 약간 정상으로 돌아온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증상 초기에는 컵으로 물을 먹을 때 입이 돌아가서 먹기 힘들었는데 오늘부터는 자연스럽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편안하게 마실 수 있었습니다.


- 6, 7일차

토요일까지 침 맞으면서 집에서 쉬고 너무 집에만 있으니 답답하여 동네 한 바퀴 산책.

현재까지의 증상은 금요일과 같이 아주 미세하게나마 입이 회복된 것 같으며 느낌 상 눈 처짐 현상만은 조금 좋아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오른쪽 눈 스스로 감기지 않는 것은 동일하며, 말할 때 발음이 잘 안되고 먹을 때 흘릴까 봐 계속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결국 모든 증상 거의 동일 ㅠㅠ

두통은 간헐적으로 계속 있는 상태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