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전략적 직관 본문

Diary/Diary

전략적 직관

미소띠움 2008. 12. 2. 15:50


흥미로운 개념인 '전략적 직관(strategic intuition)'에 대한 글을 보내드립니다.
이런 개념은 우리 자신의 두뇌를 어떻게 더 잘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법을 생각해 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1. 문제 해결의 혜안은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나온, 조각처럼 흩어진 정보들이 섬광 같은 통찰 과정을 통해 재결합할 때 일어난다.

2. 전략적 직관은 전문가 직관(blink)와 구분된다.
전문가 직관은 항상 빠르다. 그리고 익숙한 상황에서만 작동한다.
전략적 직관은 항상 느리다.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한 새로운 상황에서 작동한다.
전략적 직관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일어나는 혁명적인 사고의 변화, 또는 패러다임의 전환과 같은 사고의 변화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려준다.

3. 모든 영역에서 인간이 달성하는 탁월한 성과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공통적인 메커니즘이 있는데 이를 '전략적 직관'이라고 부른다.
모든 중요한 발전의 이면에는 해당 분야를 변환시키거나 새로운 것을 시작하게 한 유익한 아이디어가 탄생했던 전환점이 있다.
전략적 직관은 바로 그런 아이디어를 떠올린 사람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해 준다.

4.좋은 아이디어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섬광 같은 통찰력(flash of insight)으로 올 때가 많다는 사실은 공공연히 알려진 비밀이다. 샤워를 할 때, 지하철을 타려고 할 때, 교통체증에 갇혀 있을 때, 잠이 들려고 할 때, 수영하고 있을 때, 아침에 이를 닦을 때 뜻밖의 아이디어가 떠올랐던 경험 말이다.

5. 전략적 직관은 느낌이 아니라 생각이다.
섬광 같은 통찰력은 머릿속의 뿌연 안개를 뚫고 지나가는, 선명하고 반짝거리는 생각이다.

6. 전략적 직관은 순간적인 판단과는 다르다.
순간적인 판단이란 엄밀히 말해 '전문가 직관'으로서, 뭔가 익숙한 것을 인식할 때 점프하듯 순식간에 결론에 도달하는 빠른 속도의 생각을 말한다.

7. 전문가 직관은 항상 빠르다. 그리고 익숙한 상황에서만 작동한다.
전략적 직관은 항상 느리다.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한 새로운 상황에서만 작동한다.

8. 새로운 상황에서는 우리의 뇌가 좋은 해답을 찾기 위해 새로운 연결을 만들기까지 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린다.
섬광 같은 통찰력은 한순간에만 일어나지만 그 순간이 찾아오기까지 몇 주일이 걸릴 수도 있다. 무작정 서두른다고 그것을 얻어낼 수는 없다.

* 출처: 월리엄 더건, <전략적 직관>, pp.1-28.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를 향해 가는 중  (0) 2008.12.03
허튼소리도 필요하다  (0) 2008.12.02
리틀위즈여...세상을 점령하라!  (0) 2008.12.01
하인리히 법칙  (0) 2008.11.22
산만한 아이, 집중력 키우기  (0) 2008.11.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