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우리 아이 자아존중감 키우기 1 본문

Diary/Diary

우리 아이 자아존중감 키우기 1

미소띠움 2008. 12. 22. 16:24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을 유능하고 가치로운 존재, 다른 사람과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존재, 권리를 가진 독특한 존재로 여기는 정도를 말하며, 자녀의 건강한 자아존중감을 싹트게 하기 위한 가장 우선 조건은 자녀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사랑과 돌봄, 정직과 협력의 관계는 자아존중감의 싹이 자라게 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첫째, 아이와 함께 있을 때, 아이의 필요를 채워주며 돌봅니다.
아이가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기에게 주의를 기울여주기 원할 때 긍정적인 관심과 함께 구체적인 돌봄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당신을 찾으면, 곧바로 대답을 하시나요? 곧장 아이에게로 달려가 무슨 일인지 알아 보시나요?

둘째, 비판 없이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줍니다.
잘 들어주는 것은 상처받은 자아존중감을 치유하는 묘약입니다. 이야기를 나눌 때 인내심을 가지고 조용히 주의를 기울이며 공감하는 태도를 개발하십시오. 아이가 충분히 자기 속내를 말하지 못했는데 어른이 말을 자르며 계속 질문을 하면 아이는 심문을 받는 듯한 모멸감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게 됩니다.

셋째, 아이에게 중요한 여러 이름들을 기억하세요.
아이가 어떤 만화의 주인공에 푹 빠져있나요? 어떤 친구들을 좋아하나요? 늘 가지고 다니고 싶어 하는 놀잇감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내 아이 주변의 사람들, 물건들 그리고 상황들로 아이의 삶의 네트웍이 짜여집니다. 아이의 네트웍을 수용하는 것은 곧 아이 전부를 수용하는 것입니다.

넷째, 아이에게 부모님의 모습과 마음을 보여주세요.
관계는 쌍방이 서로 마음을 주고받을 때 돈독해집니다. 항상 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려고만 하고 당신의 입장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공평한 관계를 맺을 수 없습니다. 때때로 자녀들은 어른들의 완벽하지 않은 모습을 보면서 유능감을 느끼기도 합니다.(“얘야, 이런 건 어떻게 가지고 노는 거니? 엄마에게 가르쳐줄 수 있니? 어렵네!”)

♣ 출처 : 생활주제중심의 가족참여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 2008 서울경인유치원 시범운영보고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탄을 축하드립니다  (0) 2008.12.24
미디어 시장의 변화  (0) 2008.12.23
네이버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0) 2008.12.21
떴다! 윈도XP '죽음의 파란화면'  (0) 2008.12.20
검은 백조(Black Swan) 이야기  (0) 2008.12.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