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섬김의 리더십 본문

Diary/Diary

섬김의 리더십

미소띠움 2008. 5. 28. 13:21


'섬김'의 리더십은 흔히 서번트 리더십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합니다.
서번트 리더의 10가지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번트 리더는 섬기고자 하는, 먼저 섬기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마음에서 시작된다.
그런 다음 의식적인 선택에 의해 이끌고자 하는 열망을 지니게 된다.
서번트 리더는 다른 사람들의 최우선적인 요구가 충족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는 점에서 뚜렷이 구별된다.
다음의 질문은 서번트 리더를 가름하는 가장 확실한 기준이다.
섬김받는 사람들이 인간적으로 성장하는 가?
섬김 받는 동안 그들이 더욱 건강하고 현명하게 자유롭고 자율적인 모습으로 변하면서 스스로도 서번트가 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가?"

<서번트 리더의 10가지 특성>
1. 듣기: 서번트 리더는 한 집단의 의지를 확인하고 그 의지를 명료화하는 데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 그는 사람들의 말(그리고 말로 표현하지 않는 내용까지도)을 예민하게 귀담아 들으려고 노력한다. '듣기'는 정기적인 성장과 더불어 서번트 리더의 성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이룬다.

2. 공감: 서번트 리더는 동료들의 선의를 믿으며, 심지어 그들의 행동이나 성과를 용납하지 않는 경우에도 그들을 인간적으로 거부하지 않는다.

3. 치유: 서번트 리더는 자기 자신과 더불어 다른 사람들을 치유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그는 사람들이 '온전해지도록 도울' 기회가 자신에게 주어져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4. 인식: 전체적인 인식, 특히 자기인식은 서번트 리더를 강하게 만든다.
인식은 윤리와 가치가 결부된 사안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대부분의 상황을 보다 통합적이고 전체론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5. 설득: 조직내에서 결정을 내릴 때, 서번트 리더는 직권이 아니라 설득에 의지한다.

6. 개념화: 서번트 리더들은 "원대한 꿈을 꾸는" 능력을 키우려고 노력한다.
문제를 바라보고 개념화하는 능력이란 곧 일상의 현실을 넘어서서 생각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려면 훈련괴 실천이 필요하다. 전통적으로 경영자들의 초점은 단기간의 운영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필요에 맞춰져 있다. 서번트 리더이고자 하는 경영자는 자신의 사고를 확장하여 보다 폭넓은 기반의 개념적 사고를 포용해야 한다.

7. 선견: 선견을 통해 서번트 리더는 과거의 교훈과 오늘날의 현실, 그리고 의사결정이 미래에 가져올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 선견은 직관적인 정신에세 비롯된다.
그래서 유일하게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서번트 리더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8. 스튜어드십: 스튜어드십은 "다른 누군가를 대신하여 무언가를 맡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9. 사람들의 성장을 위한 헌신: 서번트 리더는 사람들이 노동자로서 기여하는 바를 넘어 본질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믿는다. 그래서 자기 기관에 소속된 모든 개인들의 성장을 위해 헌신한다. 서번트 리더는 전력을 다해 종업원들의 인간적, 직업적, 정신적 성장을 도와야 한다는 엄청난 책임감을 인식한다.

10.공동체 형성: 서번트 리더는 최근의 인류 역사에서 지역 공동체 대신 거대 기관들이 인간의 삶을 규정하게 됨으로써 많은 것이 상실되었음을 감지한다.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서번트 리더는 일정 기관의 종사자들 사이에서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유용한 수단을 찾아내려고 노력한다.

-출처: 그린리프 서번트리더십센터, <리더십(Focus on Leadership)>, pp.21-26.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0) 2008.05.30
사랑하는 동안에는 누구나 시인이 된다  (0) 2008.05.28
중국의 미래 from 짐 로저스  (0) 2008.05.27
강물 따라 흔들리듯이  (0) 2008.05.27
매너가 경쟁력이다  (0) 2008.05.2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