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중국의 미래 from 짐 로저스 본문

Diary/Diary

중국의 미래 from 짐 로저스

미소띠움 2008. 5. 27. 15:21


이제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한때 중국의 미래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제기하던 많은 분들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시각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조지 소로스와 함께 퀀텀펀드를 창업하여 크게 부를 축적하고 이후에서 투자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짐 로저스(Jim Rogers)의 '중국의 미래 전망'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 역시 비관과 부정에서 낙관과 긍정으로 전환한 인물입니다.

#1. 여러분들이 저의 이야기를 들은 다음에 중국 시장이 향후 수십 년 동안 부지런한 투자자에게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데 동의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1984년 서양인으로서 혹은 모든 사람을 통틀어 최초로 오토바이를 타고 중국을 횡단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나 자신에게 던진 질문이 바로 그것이었다.

#2. 200년까지만 해도 저는 중국에 대해서 너무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는 바람에 내가 한 발언이 중국 방송에서 검열을 받을 정도였다.
그러나 지난 23년의 시간과 24만 킬로미터가 넘는 여정을 통해서 내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3. 거의 30년 동안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13억 인구에서 35퍼센트가 넘는 저축률 및 투자율과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인 외환보유고를 감안하면, 중국은 인류의 미래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가 될 준비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4. 나는 개인적으로 이보더 더 나아간 전망을 하고 싶다.
영국과 미국이 각각 19세기와 20세기를 지배했듯이, 중국은 21세기의 의제를 설정하고 지배권을 행사할 것이다. 주식시장에 대해 다루기 전에 내가 여러분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은 자녀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라는 것이다.
중국어는 미래 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언어가 될 것이다.

#5. 오늘날의 중국을 보면 전력, 에너지, 관광, 미디어, 농업, 인프라, 하이테크 등 성잠 잠재력이 충분한 산업들이 눈에 뛴다.
나는 가장 경기를 덜 탈것으로 보이는 이들 산업을 중점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낡은 편견을 버리고 가능성에 투자할 사람들 앞에 미래의 AT&T와 마이크로소프트, 제너럴 모터스가 발견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니 중국 시장에 대해서라면 내가 흥분하지 않을 수 없다.

#6. 지금 중국의 모습은 1800년대 후반에 남북전쟁과 정치적 혼란을 딛고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드러내던 미국을 연상시킨다.
당시는 시카고와 신흥도시들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전화기나 전구와 같은 핵심적인 기술들이 발명되어 스탠더드 오일과 같은 국제적 기업들이 탄생하던 소위 벼락부자의 시대였다.
또한 핵심 산업이 토대를 구축하고 기업들이 마음껏 확장해가던 시대이기도 했다.
그때에도 대통령 암살사건, 인종 폭동, 노사 갈등, 시민운동, 인권 문제, 몇 번의 경기 후퇴, 부패한 정부와 기업 관행 등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들이 많았다.
지금 중국의 모습이 딱 그렇다. 그야말로 개척 시대의 '와일드 웨스트(Wild west)'에 비견할 만한 '와일드 이스트(Wild East)'이다.

#7. 1908년 미국의 미래가 얼마나 불확실했는지 상상해보라.
오늘의 중국은 그만큼 혼란스럽고 문제가 산적해 있다. 그러나 1908년부터 2007년까지 미국에서 이루어진 투자가 움직인 방향을 보면 2008년 중국 투자에 대한 강한 확신을 얻게 된다. 사실 미국 경제는 1907년 붕괴될 지경에 이르러 시장에는 비관론이 많았다. 그러나 당시 최고 가격에 투자한 사람도 높은 수익을 거두었다.

#8. 미국 중심의 고정된 시각으로 세계의 판도를 바라보려는 안일함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최소한 투자자들은 28개의 해외시장에 자산을 분산시킨 나와 같은 방식으로 향후 미국의 약체로부터 꼭 필요한 보호책을 확보하고 투자 다각화를 이룰 수 있다.

-출처: 짐 로저스, <불 인 차이나(Bull in China)>.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하는 동안에는 누구나 시인이 된다  (0) 2008.05.28
섬김의 리더십  (1) 2008.05.28
강물 따라 흔들리듯이  (0) 2008.05.27
매너가 경쟁력이다  (0) 2008.05.27
편식을 하는 유아 행동의 원인과 지도 방법  (0) 2008.05.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