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비즈니스 창조성, 핵심포인트 본문

Diary/Diary

비즈니스 창조성, 핵심포인트

미소띠움 2009. 1. 21. 17:03


예술가의 창조성과 직업인의 창조성을 명쾌하게 분리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다시 정리해서 보내드립니다. 창조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누구나 창조적이 될 수 있으며, 어떻게 해야 창조적일 수 있는 가에 해답을 주는데 손색이 없습니다.

1. 우리는 '예술적 창조성'과 비즈니스에 필요한 '고안적 창조성'을 분명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술 그 자체를 위해서 무언가를 창조하고 싶다면 악단과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편이 낫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시장의 문을 활짝 열고,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밀리언 달러 아이디어'다.

누구나 밀리언 달러 아이디어를 꿈꾼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수수께끼'다.
수수께끼의 답은 언제나 대단히 어려운 경지에 있는 게 아니다.
알듯 모를 듯한 것, 질문 속에 답이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수수께끼'다.

2. 수수께끼를 향한 많은 이들의 도전은 창조성의 세 번째 형태인 '과학적 발견'을 이끌어낸다.
과학적 발견은 흔히 창의성의 범주에서 다뤄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과학은 예술이나 컨셉과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다.
과학은 명확한 답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피카소의 <게르니카>(예술)이나 애플사의 아이폰(컨셉)과 달리 이중나선구조와 전기, 벤진은 인간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이 이러한 것들을 발견할 만큼 성숙해지기 이전부터 오랜 세월 동안 존재해왔다. 아울러 과학적 발견은 예술이나 컨셉과는 달리 절대적인 진리를 전제로 한다.
요컨데 고안적 창의성은 무언가(아이디어)를 존재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면 과학적 창의성은 발견(진실)을 전제로 한다.

3. 비즈니스 창의성은 당신에게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하지 않는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순도 100퍼센트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없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창의성이란 당신의 모든 생각들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 즉 시장 경쟁력이 있는 아이디어로 통합하고 재조합해내는 능력을 말한다.

4. 비즈니스의 창의성은 우리의 모든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한다.
따라서 이것은 몇몇 경영 천재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기업에서 일하는 모든 이에게 잠재해 있는 사고과정과 능력이다.

5. 창의성은 네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첫째, 유창성(fluency): 도출한 아이디어의 양.
둘째, 융통성(flexibility):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셋째, 독창성(originality): 전체 인구의 5퍼센트 미만이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으로 통계학적으로 진기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
넷째, 타당성(relevance): 예술적 창의성과 고안적 창의성을 구분짓는 핵심 요소.

6. 고안적 창의성을 가진 사람은 유창성과 융통성, 그리고 독창성과 더불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는 창의성을 가진 자라면 예술가는 될 수 있을지언정 아이디어의 창시자는 될 수 없다.

-출처: 앤드류 라제기, <리들>, 명진출판, pp.40-53.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바마 대통령  (0) 2009.01.26
5C 리더  (0) 2009.01.21
사랑하는 그대에게  (0) 2009.01.20
인생의 교훈 2  (0) 2009.01.19
인생의 교훈  (0) 2009.01.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