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미래 전망을 위한 Tips 본문

Diary/Diary

미래 전망을 위한 Tips

미소띠움 2009. 2. 16. 15:45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미래를 어떻게 내다볼까?
그들의 이야기 가운데 인상적인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사실 모두들 위기라고 말하지만, 저는 이 상황을 비관적으로만 보지는 않습니다.
과거 역사를 보면, 경제적으로 몹시 힘든 시기에 창의력이 극에 달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악, 미술, 문학, 패션, 그외 다른 예술분야에서 모두 그러했습니다.
경제적 위기의 시대에는 돈을 소비하기보다는 무언가를 창조해내지 않으면 안 되었기 때문이지요. 위기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벌써 식구들의 뿔뿔이 흩어져 돈을 쓰러 다니기보다는 집에 모여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지 않은지요?

2. 우리 병원에는 대기업 중견간부가 많이 찾아오는데, 그들이 하는 말은 한결같다.
"솔직히 여기 오고 싶지 않았지만, 저는 아직 올라가야 할 계단이 많습니다.
갈 길은 멀지, 뒤에서는 젊은 아이들이 쫓아오지, 그러니 방법은 하나 뿐입니다.
젊어 보이는 게 최고죠."
솔직히 똑같은 콜라가 담겨 있어도 더 '예쁜' 콜라병을 선택하게 되지 않는가.
앞으로는 성형수술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는 배길 수 없을 정도로 이 사회의 압력과 스트레스가 더 거세질 것이다.

미국성형수술협회에 따르면, 오늘날 전체 미국인의 55퍼센트가 성형수술을 인정하고 편안하게 받아들인다.
이 수치가 10년 전에는 어느 정도였는지 아는가? 15퍼센트에 불과했다.

3. 특정 산업 내에서 일기 시작한 변화가 사람들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잘 보여주는 분야가 바로 레코드업계다. 레코드업계 사람들은 지난 10년 동안 정말 많은 변화를 겪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컨텐츠 창조자와 소비자 사이의 간격이 더 좁아졌고, 그 결과 레코드 업계는 양측 사이에서 어떻게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자신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단순한 유통이나 전속계약 방식에 새로운 모델이 도전장을 던졌다.
그러나 컨덴츠 창조자라면,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
언제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자신이 창조한 컨덴츠를 변화시킬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4. 과거에는 전혀 연결되지 않았던 개인과 기업들이 서로 연결되는 현상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점 더 강화될 것이다.
기업도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얼마나 잘 형성하고 있는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것이다.
직원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기업이 승리하고, 전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이르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이 생산성이 더 향상될 것이다.

5. 오늘날 많은 기업이 관계 마케팅, 브랜드 약속, 사명 중시 기업구조, 영감 중심 리더십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보면, 기업들이 관계와 유대감의 중요성을 이제야 이해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는 그 중요성이 한층 더 강조될 것이다.

6. 미래의 혁신은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사업전략을 제시하는 기업이 아니라, 가치관을 창조하고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에서 나올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즉,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가를 중시하는 기업에 의해 혁신이 이루어질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점점 더 다양하고, 풍요롭고, 세계화되고 있다.
결국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과거에 비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이 드문 성공의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경쟁업체들과는 차원이 다르게 행동할 수 있음을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7. 미래의 새로운 사업환경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행동과 관계형성에서 '어떻게'에 대한 차별화된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인재 및 기술을 어떤 방법으로 활용하는가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어떤 행동을 하는가도 중요하다.
모든 일에서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활동하는 개인과 기업이 미래의 인생과 사업에서 확실한 성공을 거둘 것이다.

-출처: 제인 버킹엄, <왓츠 넥스트(What's Next)>, pp.1-24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