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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잡이 조직

미소띠움 2011. 2. 18. 09:04

상식으로 잘 알고 있는 것도 개념으로 정리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양손잡이 조직'(Ambidexxtroud Organization)이 그것입니다.

1. 최근의 경영환경을 불확실성이 매우 높고 기술 변화도 빠르기 때문에 고객대응 R&D를 통한 개량, 개선 위주의 신제품 개발만으로는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렵다.
언제든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나 전통의 강자 기업들을 위협할 수 있다.

2.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창조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 출시하여 고객을 감동시키고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대응 R&D'과 '고객창조 R&D'가 함께 실행되어야 한다.

3. 그렇다면 고객대응 R&D와 고객창조 R&D를 동시에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양손잡이 조직'의 도입을 고려해볼 만하다.

4. 양손잡이 조직은 기존조직과 별도로 조직구조, 운영시스템, 조직문화, 업무 공간 등 조직 체계를 완전히 독립해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존 조직에는 오른손잡이 조직의 역할을 부여해 조직 내에 이미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객대응 R&D를 철저히 실행한다.
이와 더불어 기존 조직과는 다른 조직구조, 운영 시스템, 조직문화 등을 갖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왼손잡이 조직을 신설하여 고객창조 R&D를 추진한다.

5. 왼손잡이 조직은 조직구조의 분리는 물론 평가 보상에 있어더도 기존 조직과는 다른 차별화된 제도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성과평가 기간을 1년이 아닌 3~5년으로 늘리고 활동 기간 동안에는 전사 평균 성과와 연동하여 보상을 하되 가시적인 상과를 창출했을 때 파격적인 보상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6. 일반적으로 기존 조직은 이미 출시되어 검증된 신제품의 개량개선에 치중하면서 단기성과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많은 시간과 비용의 투입이 따르고 실패 확률도 높은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은 기피하게 된다.

7. 미국의 산업연구원에서 발행하는 기술경영 분야의 저명한 저널에 따르면 기존 조직은 점진적인 개량, 개선 신제품 개발에 치중하는 원인으로 안전성 추구, 위험회피 성향, 과거의 성공 경험으로 인한 제약, 내부 보유 자원의 지나친 의존, 관성화 경향이 강한 관리 시스템, 복잡한 내부 권력구조, 근시안적인 관리자 등 7가지 특징을 보인다.

8. 이는 기존 오른손잡이 조직에서 고객창조 R&D를 추진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객창조 R&D를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규모가 작더라도 왼손잡이 조직을 별도로 구성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실제로 저명한 경영학자인 라일리와 투스만이 (하버드비니스리뷰)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양손잡이 조직을 도입한 기업의 90% 이상이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에 성공함으로서 기존의 오른손잡이 조직형태에만 의존했던 기업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경영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LG경제연구원, (2020 새로운 미래가 온다), 한스미디어, pp.436-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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