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0/13 3

아빠와 함께 하는 자녀교육

자녀의 이야기를 들음에 있어 부모는 자녀에게 '너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라는 신호를 보내주여야 한다. 가능하면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여 반응을 하는 것이다. 때론 적절한 시점에서는 맞장구를 치고 경청과 관심의 신호를 전달해야 한다. 맞장구를 치고 경청과 관심의 신호를 전달해야 한다. 그러면 자녀는 부모로부터 내가 존중을 받고 있음을 알고 부모의 말에도 귀를 기울인다. ...중략 ... 사람은 누구나 똑같다. 남이 날 존중할 때, 나 역시 그 사람을 존중하고픈 마음이 생긴다. 자녀에게 존중받는 부모가 되고자 한다면 부모가 먼저 다가가 자녀를 존중해주자. 자녀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고 있다는 신호를 보냄으로 하여 자녀로 하여금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하자. 언젠가 16개월 된 아들을 둔..

Diary/Diary 2008.10.13

소아독감

접촉에 의한 전염성으로 손을 깨끗이 씻고 청결한 식습관을 가져야 소아 독감, 이제는 피해갈 수 있다! 추위와 함께 독감으로 인해 입원하는 어린 아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늦가을부터 초봄까지는 그 어느 때보다 독감에 걸리기 쉬운 계절입니다. 매년 소아의 10~40%가 독감에 감염되며 다양한 종류의 합병증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가 독감에 걸리지 않고 이 계절을 무사히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독감에 대한 이모저모를 함께 알아보기로 합시다. 윤신원(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소아과 전문의) 독감(인플루엔자)은 매년 늦가을부터 다음해 초봄까지 유행하는 감염으로 일반적인 감기와는 다릅니다. 증상은 목이 아프고 기침과 콧물이 나는 호흡기 증상과, 고열이 나고 몸이 떨리며 근육통을 동반한 전신증상이 있..

Diary/Diary 2008.10.13

비석치기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 어렸을 적 깨진 기와장을 발등에 올려놓고 비석치기 하며 놀이한 것을 알고계신가요? 떨어질 듯 떨어질 듯 조심조심 발을 움직여 ‘휙!’하고 던져 세워져 있는 돌을 쓰러뜨리는 놀이! 추억의 비석치기를 온 가족이 함께 즐겨보세요. ♣ 이 놀이를 하면 ◦ 신체 조절력과 집중력이 생깁니다. ◦ 다양한 전략을 배우게 되어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 온 가족이 함께 놀이를 하면서 친밀감이 형성되고 가족애를 느낄 수 있습니다. ♣ 필요한 것은 ◦ 비석으로 사용할 물건 · 강가나 산(흙밭)에서 할 때는 밑이 납작해서 세울 수 있는 것(돌멩이,나무토막, 빈 상자 등) · 모래밭에서 할 때는 모래에 꽂을 수 있는 것 (신발, 플라스틱 접시 등) ◦ 던져서 비석을 맞힐 물건 (신발, 지갑 등 무게가 있..

Diary/Diary 2008.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