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에너지 '뱀파이어' 본문

Diary/Diary

에너지 '뱀파이어'

미소띠움 2008. 12. 12. 16:10


뱀파이어(vampire)라는 단어는 흡혈귀, 혹은 '남을 착취하는 악한'이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이해하는데서 흥미로운 개념을 한 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피해야 할 사람들의 유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어떤 모임을 마치고 나오는데 아무 이유 없이 정신적으로 혹은 육체적으로 피곤한적이 있었는가? UCLA의 정신과 임상교수인 주디스 올로프는 <포지티브 에너지>에서 '에너지 뱀파이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2.'에너지 뱀파이이어'는 '포획자'다. 그들은 당신의 소중한 에너지를 마지막 한 방울까지 빨아먹을 준비를 하고 누워서 기다린다. 올로프 박사는 당신의 기운을 빨아먹으려고 숨어서 기다리고 있는, 일상과 직장 속 에너지 뱀파어이어의 유형을 이렇게 소개한다.

3. "우리 주변에는 이런 인물이 꼭 한 명씩 있다. 지금까지의 '성격 까다로운 사람' 이라는 말 외에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었을 뿐이다. 에너지 뱀파이어는 남녀 구분이 없다. 과도기에 처한 똑똑한 여성들을 덮치려 기다리고 있는 이 비열한 사람들의 유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4. 눈물샘 자극과 항상 우는 소리를 한다. '나 불쌍하지?'하는 식이다.
해결책을 제시해주어도 불평을 멈추는 법이 없다.
엄살대장 아주 사소한 일까지 블록버스터급 드라마로 둔갑시키는 데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 엄살대장에게는 모든 게 위기상황이다.
네 탓이오 상대방이 죄책감을 느끼도록 만드는 묘한 재주가 있다. 어떤 일이건, 어떤 사람이건 좋게 말하는 법이 없다.
내 인생 좀 개조해줘 끝없이 계속되는 자기 문제를 제발 좀 해결해 달라고 한다.
그 덫에 걸려들면 어느새 내 시간이 남아나질 않는다.
급소를 노리는 악마 가시 돋친 말로 한 방에 쓰러뜨린다. 잔뜩 독기를 품고 있어서 다른 사람의 기분 따위는 신경 쓰지 않는다. 출처: <포지티브 에너지> 중에서

5. 어려울 때일수록 소중한 에너지를 한 방울이라도 아껴야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이 말은 곧 우리의 열정과 자신감과 비전을 빨아먹으려는 에너지 뱀파이어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6.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집이나 직장에서 어떤 사람인지를 생각해 보라.
이 다음에 그 사람이 또 당신을 깍아내리려고 하거든 말허리를 자르고 이렇게 말하자.

7. "내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충고할 게 있으면 언제든 환영이야.
그게 아니라면 아무 도움도 안 된다는 걸 알아주었으면 좋겠어.
네 생각은 그냥 네 생각으로 그려줘."

-출처: 데버러 콜린스 스티븐스 외, <마흔 살 여자가 서른 살 여자에게(This is not the life I ordered)>, pp.203-204.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상자 로봇  (0) 2008.12.15
용기와 위안을 주는 명언  (0) 2008.12.13
설원을 달리는 맛  (0) 2008.12.12
스톨의 법칙  (0) 2008.12.10
두뇌발달,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0) 2008.12.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