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띠움

테드 터너의 인생 교훈 본문

Diary/Diary

테드 터너의 인생 교훈

미소띠움 2011. 5. 9. 11:58

CNN 설립자, 테드 터너의 삶은 도전, 성취 좌절 그리고 재기로 이어져 있습니다.
참으로 역동적인 그의 삶을 기록한 자서전에서 중요한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나는 문제에 직면하면 항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접근법과는 다르게 살펴보았다.
잔꾀를 부린다거나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
단지 문제를 뒤집어보고 우리 쪽에 유리한 방향으로 돌려놓고 생각해 본다는 말이다.

2. 아버지가 좋아하셨고 나도 지금까지 좌우명으로 삶은 것 중의 하나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독하게 일하고 광고하라"이다.

3. 아버지는 숨길 수 없는 야심을 지녔지만, 사업에서 새로운 국면에 봉착한 것과 물질적인 부가 아버지의 정신상태를 침식했을 수도 있다. 이런 측면에서 아버지는 기억할 만한 이야기 하나를 나에게 들려주셨다.
대공항이 닥쳤을 때 아버지는 듀크대학에 입학할 준비를 하고 계셨다.
조부모님은 거의 모든 것을 잃으셔서 아버지께 학비를 더 이상 댈 형편이 안 된다고 애타는 마음으로 말씀하셨다.
그 어린 나이에 아버지는 할머니를 위로하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걱정 마세요. 어머니, 제가 크면, 정말 열심히 일해서 성공한 사람이 될게요. 백만장자가 되어 대저택이며 요트도 살 겁니다."

4. 당시 아버지 가족의 상황에서 이런 꿈은 아주 허황된 것이었지만, 아버지가 이 이야기를 나에게 들려주신 것은 이 3가지를 모두 성취하신 후였다.
아버지는 이제 이런 목표를 모두 이루고 나니 삶을 되돌아보고 여생을 위한 계획을 찾는 일이 정말 힘들다고 하셨다.
그리고 나서 내가 아직까지도 잊을 수 없는 말씀을 덧붙이셨다.

5. "아들아, 너는 평생을 살아도 실제로 다 이룰 수 없을 정도로 목표를 높게 정해라. 그래야 항상 무언가 추구할 수 있는 게 네 앞에
놓여 있을거다. 나는 목표를 너무 낮게 잡는 실수를 했어, 그랬더니 이제 새로운 목표를 찾기가 정말 힘들구나."

6. 아버지는 꿈꾸던 일을 모두 이루신 데다, 새로운 인수 건이 아버지의 불안감을 촉발했던 것 같다.
조부모님이 대공황 때 모든 것을 잃는 모습을 보신 탓에, 아버지의 마음속에는 빚을 너무 많이 진 것에 대한 걱정이 생겼다.
인수 후에 지불해야 하는 이자도 굉징했고 회사의 성장을 지속하려면 자본 투자가 많이 필요했다.

7. 그래도 우리는 잘해 나가고 있었고 현금 흐름도 좋았다.
아버지는 빌보드 광고 사업을 속속들이 아셨고 아버지에게 조언을 해주는 사람들도 대부분 채무를 변제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아버지를 안심시켰다.
하지만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는 근거 없는 두려움이 아버지를 축내기 시작했다.(그의 아버지는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이후 그는 아버지의 사업체를 지키는데 성공하게 된다)

8. 이런 난제들(아버지 사후 사업체를 구하는 일) 헤쳐 나가면서 교훈을 하나 얻었다. 이는 이후 내 사업 인생 내내 나를 따라다녔다.
자금이 줄고 압박은 늘어날 때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창의력이 생기는지는 정말 놀랍다.

9. 맡아들 테디는 아버지 테드 터너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 바가 있다.
"아버지는 밖에 나가는 적이 많으셨지만, 저희 곁에 있고 싶지 않아서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아버지는 다르게 성장하셨을 뿐이고, 저희는 아버지가 중요한 일을 하느라고 나가신다고 생각했죠.
저희는 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생각했고  아버지가 저희 곁에 계실 때면 정말 행복했어요.
아버지가 계실 때는 항상 생기와 활력, 분주함, 계획 등이 느껴졌죠. 아버지는 모든 순간을 최대로 활용하셨다고나 할까요.
아버지는 항상 '가장 재미있게'를 강조하셨어요.
아버지는 매순간 모든 것을 다 걸지 않으면 시간 낭비이고
최고의 재미도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하셨죠."

-출처: 테드 터너, (테드 터너 위대한 전진), 해냄, pp.1~100

'Diar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위기가 반복되는 이유  (0) 2011.05.16
테드 터너의 인생교훈 2  (0) 2011.05.13
국기원에서 지후의 모습  (0) 2011.05.02
태...권...도...1품 심사 받으러 국기원 방문기!  (1) 2011.05.02
XBOX 360을 구입하다  (0) 2011.05.02
Comments